점토놀이가 아이들에게 좋은 이유
점토놀이가 좋다고는 하는데, 왜일까? 어린이만들기 아이클레이
안녕하세요!
내돈내산 육아블로거 바다네입니다 :)
얼마전 어린이날을 맞아해 간만에 우리 바다와 오랜시간 함께 보냈어요. 평일은 근무로 인해 거의 시간을 함께 보내지 못하다보니 주말은 항상 나가서 야외를 즐기는 나들이를 다녀오는 터라 집콕놀이는 거의 신경쓰지 못했었는데, 어린이날이겠다 비도 주구장창 오겠다 싶어 집콕놀이를 하나 꺼냈습니다. 바로 아이클레이 점토놀이를 하려고 해요.
점토놀이가 아이들에게 좋다는데, 왜 좋은걸까?
대, 소근육 발달
점토놀이는 손으로 꼼지락 꼼지락 만들기도 하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게 되죠, 자연스럽게 대근육과 소근육을 다양하게 사용하게 되는데, 점토를 떼어내고, 비틀고, 다듬는 과정에서 힘의 강약을 조절하기도 한답니다.
상상력, 창의력 자극
어른들의 창의력, 상상력과는 차원이 다른 무궁무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기도 하고, 다시 덧붙여 추가해보며 창의력과 상상력이 날개돋친듯 발달하게 되는데요, 점토놀이 이외에도 다양한 미술놀이는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좋은 매개체가 되어요.
감각자극
점토놀이는 아이들의 오감발달에 좋은 감각자극제가 됩니다. 마음껏 두드리고, 만지고, 던져도 보고, 문질러도보며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내는 점토놀이의 특성은 아이들의 감각을 자극하데 좋은 놀이도구 중 하나에요.
스트레스 해소
한때 유행했던 슬라임놀이 기억나시나요? 조물조물 손으로 부드러운것을 만지며 긴장감을 낮춰주어 스트레스해소 방법으로 떠올랐던 놀이도구 인데요, 점토놀이는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어요.
흥미유발
아무래도 가장 좋은 장점은 아이들이 재미있어 한다는 것 ! 미술놀이는 성인분들도 취미로 많이 활용하고 계신만큼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점토놀이는 너무 재미있는 놀잇감이 되어요.
연령별 점토놀이
0~2세 어린 연령의 점토놀이
아직 말을 못하는 어린 연령의 아이들과는 점토의 다양한 색깔, 모양, 촉감등을 주제로 다루어주면 좋아요.
점토를 동그랗게 말아 데구르르 굴러가는 모습을 보며 동그란 모양과 굴러가는 특징을 탐색할 수 있고, 직접 점토를 눌러보며 부드러운 촉감과 힘을 가하면 모양이 변한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고 했어요.
3세 이상 연령의 점토놀이
3세 이상의 유아라면 자신이 상상한 것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 가능해져요. 본인이 좋아하는 것들은 비교적 자세하게 표현 할 수 있고, 점토놀이에서 확장하여 역할놀이, 쌓기놀이도 가능하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이 담긴 놀이를 할때 엄마가 옆에서 디딤돌 역할을 해준다면 놀이가 날개가 돋힌듯이 확장되겠죠 ?ㅎㅎ
아이클레이 점토놀이
바다네는 24개월인데 또래들에 비해 정교한 소근육 활동은 아직 발달이 느린 편이라 아가들의 놀이를 해보려고 해요.
바다네가 오늘 사용한 놀잇감은 탱탱 아이클레이 1단계 입니다. 만 3세 이상의 놀이를 하라고 권장하고 있지만 우리 바다는 엄마의 보호 아래 함께 놀이했으니 패스 ^0^ ㅋㅋㅋㅋ
엄마 사진찍겠다고 했더니 어서 달라고 앞에서 대기중인 우리 바다 ㅋㅋㅋ 그림자에서도 조급함이 보이는 것 같아요 :) ㅋㅋㅋㅋㅋ 아이클레이는 지난달 바다네 어린이집에서 생일선물로 받아온 점토를 이용했어요. 광고 이런거 전혀 없는 내돈내산블로거 바다네 ^0^ ㅋㅋㅋ
아이클레이는 휴리와 친구들 ㅋ캐릭터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열어보니 휴리와 친구들 스티커와 점토만들기 스틱 도구도 있어요. 아마 점토스틱도구들때문에 3세 이상 놀이 권장이 아닐까 싶다고 했어요.
가장 먼저 아이가 자유롭게 탐색해볼 수 있도록 그대로 제공해주어요. 이렇게 통에 담긴 점토놀이를 처음이라 우리 바다에겐 새로운 물건이나 다름없는 점토세트. 이것저것 모두 꺼내보며 탐색을 시작해요.
점토를 스틱으로 찔러보니 푹 들어가는게 재미있는지 콕 콕 찔러보아요. 영아들의 경우 자신의 힘을 통해서 물건의 모양을 변형시키는게 너무 신기해요. 점토에 힘을 주어 조물조물 했더니 모양이 바뀌고, 스틱을 찔렀더니 푹 들어가버렸어요.
통통 아이클레이에는 멸종위기동물에 관심가지기 운동의 활동중 하나로 점토로 동물 만들기 방법이 안내되어 있고, 아이클레이로 만든 소품을 머리삔이나 일상생활용품으로 만들어볼 수 있도록 삔등 부자재들이 함께 담겨 있다고 했어요. 아이클레이가 탱탱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만들어 굳히면 키링으로 사용해도 될만큼 재질이 괜찮다보니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소품이 들어가 있어요.
이번엔 스스로 뚜껑 열어보기 ! ㅎㅎ 최근 유아중심놀이중심으로 유아교육의 트렌드가 바뀌어가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있는 그대로 따라가는 보육과정이죠. 바다애미해초도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고 싶어 이 보육체계를 그대로 지키려고 노력하는 편인데요, 이게 참 어디까지 지지해줘야 하는지 어디서부터는 일상생활 교육으로 들어가는지 명확하지 않아서 아직은 말이 많아요. 모든 어린이집 보육교사선생님들도 각자가 재각각의 보육철학에 따라 아이들을 돌보실꺼구요 ㅎㅎ
어린이집 10년차 육아맘 바다애미해초도 매일을 이렇게 고민하며 아이를 대하고 있는데요, 안전과 남에게 피해가 생기지만 않는다면 대부분의 탐색이나 놀이활동은 지지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주변분들은 왜저렇게 내버려두나 말씀도 하시지만 바다네는 바다네의 보육철학을 고수하고 있다고 했어요.
때문에 바다처럼 정작 엄마가 준비한 아이클레이 점토놀이는 하지 않고 뚜껑 열고 닫기에 흥미를 보이면 보이는데로 놀이를 진행하고 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후...그래 괜찮아 ..ㅋㅋㅋ 아이가 더 재미있어 보이고, 좋아보이는 놀잇감의 활용도를 발견하지 못하더라도 조급해하지 마세요. 오늘 아이가 발견하고 배워가고, 즐기는 포인트가 다르고 내일 또 같은 놀잇감으로 즐기고 배우고, 표현하는 놀이가 다르답니다. 때문에 어린이집에서도 자주 접하게 되는 매일 똑같은 블록으로 똑같은 팽이 놀이를 하는 아이도 교육적으로 문제가 되진 않아요.
이번엔 점토를 이용해 모양변형 시키는 놀이에 다시 심취했어요. 길게 늘어뜨렸더니 쭈욱 늘어나 잘 끊어지지도 않고 하늘하늘하게 바람따라 움직이기까지 해요. 물론 옷에 묻어서 점토가 잘 떨어지긴하더라구요 ^^...ㅎㅎ...
그래도 우리 바다가 재미있었다면 뭔가 느끼고 배운게 있겠죠 ?ㅎㅎ
오늘도 너무 즐거운 엄마와의 집콕놀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