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10년차 육아맘의/아이랑 뭐하지?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주말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수업

바다애미 해초 2024. 4. 6. 19:11
728x90
반응형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4월 클로버 부모참여수업 '마음을 모아요'

구로구 아이랑 주말에 뭐 하지? 엄마아빠와 함께 육아종합지원센터 놀이수업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내돈내산 육아블로거 바다네 입니다 :)


이번 주말은 정말 소중한 주말이에요. 벚꽃이 만개하여 벚꽃 구경하기 좋은 타이밍이 겹치는 주말이라고 했어요. 그래서 이번 주말엔 가족모두 함께 아이를 위해 놀이참여수업에 다녀왔습니다.
바로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클로버부모교육 4월 [ 영아 - 마음을 모아요 ] 수업을 다녀왔답니다. 이번이 첫 참여였는데 너무 즐거웠어요. 앞으로는 매달 선착순 참여  신청에 도전해 보겠다고 했어요.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하기

서울시에는 구마다 개별적인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서도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는데, 작은 도시의 경우 보통 시마다 하나씩 있고, 구로 구분을 하는 큰 도시에서는 구마다 하나씩 있다고 했어요. 용산에 거주할 때는 용산육아종합지원센터가 집에서도 가까워서 거의 매일, 우리 바다가 어린이집에 다니고 나서부터는 주마다 1번 정도 방문해서 부모교육에도 참여하고, 장난감 나라에서 장난감 대여도 매번 즐겨 사용했다고 했어요.

구로로 이사를 오게 되고 부터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도 장난감 대여가 될까 해서 알아보았더니 구로장난감나라는 무료가 아니고 유료더라고요. 가격은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니고 매달 몇천 원 식이였는데 바다네 집은 이미 키즈카페만큼 장난감이 구비되어 있다 보니 (실제로 베란다 창고방은 우리 바다 장난감창고로 사용합니다) 굳이 유료로 달에 몇천 원씩 지불하며 대여할 필요까지는 없어 보여서  신청하지 않았지만, 후기들을 보니 용산장난감나라에 비해 종류를 더 많은 듯 보였습니다. 이용해 보실 분들은 구로장난감나라에 문의해 주세요 ^^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하기

 



서울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03 우리은행구로동지점 3층.
(우리은행 건물 3층이며 출입구는 우리은행 건물 뒤쪽 주차장에 있는데 찾기 어려우니 아래 설명 꼭 참고해주세요)
주차 우리은행 건물 주차장 유료이용가능

구로로 이사를 오고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처음 방문이라 했어요. 고려대학교병원 구로 바로 건너편에 위치해 있다고 했어요. 생각보다 걸어서 15분 거리길래 바다네 가족을 걸어서 갔습니다.
어딜 가나 벚꽃이 찬란한 봄을 소개하고 있었어요. 바라만 봐도 좋은 계절,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를 가실 분들은 걸어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했어요.


정말 아름답죠?ㅎㅎ 사실 알고 보니 이 길은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로 가는 길은 아니었습니다 ㅋㅋ 길을 잘못 들어 벚꽃구경 한 거죠.
길을 멀리 돌아온 것을 알고 늦겠다 싶어 땀을 흘리며 열심히 걸어서 드디어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도착했습니다.

후기를 여러 군데 찾아보았었는데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찾아가신 분들이 많이 헤맨다고 했어요. 왜냐하면 우리은행 건물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옆 건물에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입구가 보이기 때문이죠. 우리은행 건물의 옆에 위치한 건물은 별관입니다. 클로버부모교육과 키움터등은 우리은행 건물 뒤편, 주차장 쪽에 있는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본관 입구로 들어가야 합니다.

후기를 잘 찾아보고 갔던 터라 헤매지 않고 바로 도착했고, 바다네는 3층으로 올라갔습니다. 3층에 올라가니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한 어린이 놀이시설 키움터였습니다. 바다네가 늦게 도착해서 그런지 안내해 주시는 분들이 안 계셔서 어디로 가야 하지 헤매고 있었는데 금방 직원분이 오셔서 친절히 안내해 준다고 했어요. 클로버 부모교육을 시행하는 배움터는 키움터 안으로 들어가서 있는 방입니다. 배움터를 찾아주시는 분들은 키움터 키즈카페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키움터는 아이들 놀이할 교구들이 정말 한가득 있었어요. 키움터는 다음번에 다시 한번 포스팅하겠습니다 ^^

바다네가 도착했더니 밀가루 포대를 가운데로 많은 분들이 밀가루 놀이에 한창이었어요. 바다네도 재빨리 쏙 들어가서 놀이 시작했습니다.
우리 바다는 처음엔 키움터에서 보았던 자동차 놀이를 하고 싶어 투정 부렸지만, 또 바다애미 해초는 10년 차 어린이집 교사로 지냈어요. 포기하지 않음 ㅋㅋ 밀가루로 아이들의 호기심 불러일으키는 거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기에 금세 밀가루 놀이로 흥미를 주도하였고 우리 바다도 잘 따라주어 밀가루 놀이에 즐겁게 참여했어요.

밀가루를 탐색하기 위해 만져도 보고, 선생님께서 주신 종이컵에 담았다 뿌리기를 반복하며 밀가루의 모양이 뭉쳐지는 것과 풀어지는 것을 살펴보았어요. 모래놀이를 할 때 모래를 멀리 던지며 놀이하는 스타일이라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자리에서 밀가루를 던질까 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친구들이 보이는 곳은 밀가루를 날리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았어요. 이후엔 물을 한 컵 부어 밀가루가 물이 만나면 덩어리로 만들어지는 과정도 탐색해 보았습니다. 세상 모든 것이 신기한 3살 우리 바다는 밀가루 놀이를 종종 했었는데도 반죽이 되어가는 과정이 신기한지 만져도 보고 손에 묻은 것을 떼어내도 보고 흔들어도 보더라고요 ㅎㅎ


밀가루 놀이를 하는 동안 부모교육답게, 선생님께서 이 시기에 아이들과 밀가루 놀이를 하는 이유, 탐색하는 방법, 놀이를 확장시켜 주는 방법 등을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 주셨어요. 덕분에 설명도 들으며 바로바로 실천도 해보며 많이 배웠다고 했어요.

이후 밀가루 탐색이 끝나고 두 번째로는 색깔 밀가루 반죽을 이용해 생일축하케이크 만들기 놀이를 했어요. 다섯 가지 색깔의 밀가루 반죽을 1인당 덩어리 다섯 개씩 주시고, 빨대와 밀대도 챙겨주셨답니다. 빨대를 정말 많이 주셔서 아이들이 가지고 놀기도 하고 눌러보기도 하고, 구부려보기도 하고 ㅎㅎ 정말 자유롭게 탐색하더라고요 ^^

선생님이 주신 색깔 밀가루에는 손이 묻지 않았는데 기름을 조금 넣어서 아이들이 놀이하기 편하도록 만든 것이라고 했어요. 집에서 밀가루 반죽을 가장 잘 만드는 비율까지 알려주셨어요.


~24개월, 밀가루 놀이를 하며 형태가 변화는 것을 관찰해요.

24개월 미만 영아들에게 밀가루 놀이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다양합니다.

  • 밀가루가 곱고 가벼워서 형태가 신기하게 느껴져요.
  • 종이컵에 담으면 형태가 컵모양으로 바뀌고, 바닥에 뿌리면 다시 가루가 되는 게 형태가 바뀌는 것이라고 느껴요.
  • 물을 부으면 새로운 형태의 '반죽'이 되어요.
  • 아이들이 마음껏 만져도 화학품, 위험성분 걱정이 없어요.
  • 놀이하다 입에 들어가도, 머리카락에 묻어도 안심!
  • 식용색소를 넣으면 내가 원하는 색깔로 만들 수 있어요.
  • 사용하고 버려도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아요.

 


우리 바다는 재미가 없는 놀이에는 집중을 거의 하지 않는데 요 밀가루 놀이를 재미있게 했으며 1시간이라는 시간이 짧았어요. 놀이가 끝나고 밀가루는 어차피 정리하실 것이라고 해서, 집에서 또 놀이해 보려고 비닐에 담아 챙겨 왔습니다. 인사드리고 나왔더니 배움터 문 앞에서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선물을 주시더라고요 ㅎㅎ 구로육아제도 안내 책자와 아이들 먹을 간식까지!
열심히 집으로 걸어와 바로 간식을 뜯었습니다. 기대에 찬 우리 바다의 표정 ㅋㅋㅋㅋㅋ


미니 밤양갱이 나왔다고 했어요. 너무 귀여웠어요 ㅋㅋㅋㅋ 아고 ㅋㅋ 밤양갱 노래가 연양갱 브랜드를 급부상시켰다더니 미니도 나왔네 싶었답니다. 색깔 밀가루 반죽은 트럭에 태워 부릉~ 부릉! 드라이브도 시켜주고, 간식은 엄마와 함께 나누어 먹었어요.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클로버 부모참여수업 신청하기!

클로버 부모참여수업은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guroccic.guro.go.kr

 

구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

 

guroccic.guro.go.kr


다른 교육도 여러 가지 있는데 용산육아종합지원센터에 비하면 강의 숫자와 종류는 현저히 부족한 상태..
이번 클로버 강의도 매달 주말에 하는 건 아닌 건지 5월엔 목요일에 진행하더라고요 ㅎㅎ

다음번 좋은 주말 직장맘이 참여하기 좋은 기회가 있으면 또 잘 다녀와서 후기 남기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