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10년차 육아맘의/축제&행사 정보

생태시민 첫 걸음, 바뀌는 교육제도 생태전환교육 이란?

바다애미 해초 2024. 6. 10. 07:07
728x90
반응형

생태시민 첫 걸음, 바뀌는 교육제도 생태전환교육 이란?

초,중,고 바뀌는 교육제도 미래를 지키기 위한 생태전환교육

 
 
안녕하세요!
서울시교육청 서포터즈 지키리포터 2기 바다네 입니다 :)
 
이번 2024년 6월 부터 [생태전환교육이 바꾸는 일상, 생태시민이 지키는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생태전환교육을 시행하고 있었어요.
 
서울시에 거주하는 교육공동체 모두 (초, 중, 고 학생이나 학부모, 교직원과 시민 등등) 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에서 연계하여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고 본청, 교육지원청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는 것인데요, 생태전환교육 연수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했어요.
 
 

우리 만나자 ! 서울 생태전환교육 한마당

 
지난 6월 5일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일대에서 서울 생태전환교육 한마당이 열렸었어요.
 
 

 
 
평일 시간대라 바다네는 참여하진 못했었지만, 체험활동, 기후예술공연,  기후 관련 퍼포먼스 까지 다채로운 일정으로 진행되었어요.
 
이날 지인은 참석을 하셨는데 사람 정말 많았고, 아이들이 자연과 생태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해주는 체험들이 많았다고 했어요.
 
 

 
 
생태전환교육 한마당은 끝났지만, 함께 도전하는 기후행동 365 해시태크 챌린지 이벤트는 지속되고 있었어요.
기후행동을 실천한 인증 사진이나 영상을 본인의 SNS에 해당 사진과 함께 #서울시교육청 #2024생태전환교육한마당 #기후행동365 태그를 포함하여 업로드하고, 위의 이미지에 있는 QR코드에 들어가 입력하면 끝 !
 
추첨을 통해 365명에게 음료쿠폰을 증정한다고 했어요.
 
 

QR코드 접속

 

교육지원청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각 교육지원청에서 각자의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어요.
각 자치구별로 활동할 수 있는 체험이나 연수 프로그램이 많다보니 자신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정보를 미리 알고 체험하시면 좋을것 같았어요.
 
 

ㅇ 동부교육지원청 동대문구, 중랑구
-  동부 온 수업 나눔주간 운영
-  동부 온 기후의 달 생태 독서 릴레이
-  기후행동 실천인증
-  교사 기후행동 365 실천사례 나눔 및 자율연수
 
ㅇ서부교육지원청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 전시 관람
- 망원시장 어린이 환경학교
- 업사이클링 체험
- 교사 기후행동 365 연수
 
ㅇ 남부교육지원청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 행복해ON지구 교사 기후행동 365 생태전환교육 연수
- 행복해ON 지구 교사 기후행동 인증
- 행복해ON지구 가족과 함께하는 줍깅 캠페인
- 학생 기후행동 365 행사 운영비 지원
- 남부 '나의 생태 수업' 운영비 지원
-  교사가 먼저 경험해보는 생태 체험 활동
- 생태전환교육의 달 관련 챌린지 
 
ㅇ 북부교육지원청 노원구, 도봉구
- 함께 만드는 365 북 콘서트
- 학생 기후행동 365 역량강화 워크숍
- AI 환경 융합교육 직무연수
 
ㅇ 중부교육지원청 종로구, 중구, 용산구
- 별별 365 새활용 체험 및 생태전환 수업 사례 나눔 연수
- 우리는 중부 별별 365 에너지 지킴이
- 자투리 목재를 활용한 벽걸이 화분 만들기
- 기후행동 캠페인 기획
 
ㅇ 강동송파교육지원청 강동구 송파구
- 새활용프로젝트 자투리 양말과 커피찌꺼기의 아트워크
- 올림픽공원 생태탐방
- 학생 기후행동 365 워크숍 제로웨이스트 체험
- 교사 기후행동 365 워크숍 숲길 생태체험
 
ㅇ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강서구, 양천구
- 안양천 따라 줍깅
- 학교로 찾아가는 푸르미버스
- 일상생활 속 생태전환, 자연염색 소품 만들기
- 먹거리 생태전환, 로컬푸드 만들기
- 사제동행 생테 체험활동
 
ㅇ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강남구, 서초구
- 교사 학생 기후행동 365 초록별 지킴이 발대식
- 교사 기후행동 365 초록별 지킴이 워크숍
- 학생 기후행동 365 함께 지키는 초록별 캠페인
- 생태전환 환경동아리 초록별 지킴이
- 나만의 버섯으로 그린 레시피 도전하기
- 교사 기후행동 365 그린 레시피 연수
- 학생 기후행동 365 실천 인증, 체험프로그램
- 교사 기후행동 365 생태전환교육 자율연수
 
ㅇ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관악구, 동작구
- 그림책으로 배우는 생태전환교육 역량강화 연수
- 줍깅으로 실천하는 기후행동
- 사례로 살펴보는 생태전환교육 역량강화 북 콘서트
-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생태전환교육 인증
 
ㅇ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광진구, 성동구
- 기후행동 실천인증
- 성동광진 오필키즈 챌린지데이
- 생태전환교육 교원 자율연수 및 연수
- 명사 초청 온라인 강의
 
ㅇ 성북강북교육지원청 강북구 성북구
- 성북강북 나우NOW 기후행동 365 챌린지, 생태레터 발송
- 성북강북 미래공감 생태전환교육 워크숍
- 생태감수성을 기르는 예술수업 및 업사이클링 지공예 체험
- 나와 지구를 위한 저탄소요리
 
와 정말 다양한 활동을 진행 하였어요! 재미있는 체험도 많고, 교육 연수 활동도 많다보니 내가 속한 구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을것 같았어요. 
 
교육부터 바꾸어 생태시민을 키워내는 교육제도다 보니 교직원을 위한 연수나 교육도 다수 계획되어 있었어요.
 
 

선생님들, 모이세요 !

 
서울시 모든 선생님 교직원들을 위한 생태교육전환 워크숍이나 연수등이 준비되어 있어요.
 
ㅇ 교장, 교감 연수
- 2024년 6월 5일 (수) 10:00 ~ 12:00
- 관래 초,중,고 교장, 교장 400여명
- [고래와 나] 작품 감상
 
ㅇ 국제공동수업 지원 원크숍
- 2024년 6월 13일 (목) 17:00 ~ 19:00
- 서울국제고등학교
- 국제공동수업 실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수업 컨설팅
 
ㅇ 실천 지원단 워크숍
- 2024년 6월 26일 (수) 15:00 ~ 18:00
- 충무아트홀센터갤러리
- CCTP 기후환경 사진 프로젝트 관람 및 전문가 초청 특강
 
 

학생들, 모두 모여 !

반면, 학생들을 위한 서울시교육청의 프로그램도 있었어요.
 
ㅇ 학생 기후행동 365 운영위원회 발대식
- 2024년 5월 10일 (금)
-발대식, 학생 기후행동 365 활성화를 위한 운영위원 회의
 
ㅇ 세계 청소년 기후 포럼
- 2024년 6월 8일 (일) 12:00 ~ 14:00
- 영화관람 및 청소년 패널 발표, 질의응답 등등
 
이외에도 서울국제환경영화제 상영과 시네마 그린틴 행사를 했었어요.
 
이미 지나간 행사들도 많지만 자치구별 교육지원청과 서울교육청의 활동들이 많이 남아있으니, 미래를 지키는 생태시민으로의 첫걸음, 정말 기대된다고 했어요.
 
 
 
* 본 게시글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서포터즈 교육메이트 2기 활동으로 작성한 게시글 입니다.
 

 
 

728x90
반응형